이제 데이터 공부 안하는 블로그

Investigating a Drop in User Engagement [1] 본문

Data Analysis

Investigating a Drop in User Engagement [1]

공사노비 2022. 2. 14. 13:04

 

 

Investigating a Drop in User Engagement | SQL Analytics Training - Mode

In this lesson we'll cover: Before starting, be sure to read the overview to learn a bit about Yammer as a company. Yammer's Analysts are responsible for triaging product and business problems as they come up. In many cases, these problems surface through

mode.com

 

인프런 강의 '데이터 분석을 위한 SQL 실전편' & Investigating a Drop in User Engagement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그래프, 차트 이미지는 '데이터 분석을 위한 SQL 실전편' 강의 자료와 위의 웹사이트에서 가져왔습니다. 

 

User Engagement(사용자 참여) 감소 조사하기

 

1. The problem

당신은 Yammer라는 회사에서 근무한다. 2014년 9월 2일 평소와 같이 회사에 출근했더니 제품팀 팀장이 다가와 사용자 참여 대시보드(User engagement dashboards) 의 최근 액티브 유저의 움직임에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그래서 사용자 참여 대시보드를 살펴보았다. 

 

위는 매주 참여 사용자(engaged user)의 수를 보여주는 차트이다. 여기서 어떤 행동을 '참여'라고 규정하는지는 규정하기 나름이지만 여기서는 차트 맨 아래 써있는 날짜로부터 일주일 내에 적어도 1회 이상 로그인을 한 사용자를 참여 사용자로 보았다. 

당신의 역할은 위의 차트 후반부에 보이는 참여 사용자수의 감소의 원인을 결정하는 것이다.

2. Getting oriented

데이터를 건들기 전에 위의 차트에서 본 참여 사용자 감소의 가능한 원인을 적어본다. 원인 리스트를 만들고 어떤 것을 우선으로 살펴볼지 우선순위를 정한다. 그리고 각각의 가설을 어떻게 테스트할지 적는 것도 중요하다. 우선순위를 만들 때 어떤 기준을 사용할지 조심스럽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고 사용할 기준이 무엇인지도 적어놓는다. 

 

3. Digging in

감소 원인 리스트를 다 정리했다면, 이제 조사를 해볼 시간이다. 이번 문제에서는 4개의 테이블을 사용할 것이다. 아래는 테이블과 그 안의 컬럼들에 대한 소개이다. (맨 마지막에 Rollup Periods 라는 테이블은 사용하지 않아도 괜찮다.)

  • 테이블 1 : Users

이 테이블에는 사용자 계정에 대한 설명 정보가 들어있다. 한줄(row)에는 한명의 사용자 정보가 들어있다. 

 

  • 테이블 2 : Events

이벤트는 사용자가 Yammer에서 취한 행동을 말한다. 여기에는 로그인하기 이벤트, 메세지 보내기, 이벤트, 검색하기 이벤트, 사용자가 가입 유입 경로를 통해 로그인하는 행위 이벤트, 이메일을 수신한 전후 이벤트 등이 포함된다. 테이블 한 줄에는 한명의 유저의 events 정보가 들어있다. 

 

 

  • 테이블 3 : Email Events

이 테이블은 이메일을 보내는 특정한 이벤트를 담고 있다. 

 

 

  • 테이블 4 : Rollup Periods

이 테이블은 Rollup Periods간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조회 테이블을 담고 있다. (이 테이블은 사용하지 않고 진행할 예정)

 

4. Making a recommendation

이제 당신의 가설 리스트를 가지고 분석 작업을 시작해보고, 아래의 문제들에 답변해보자.

  • 너의 가설에 대한 대답이 추가적인 질문으로 이어지는가?
  • 만약 그렇다면, 그것은 무엇이고 그것들은 또 어떻게 테스트할 것인가?
  • 만약 데이터만을 사용해서 답할 수 없는 문제가 있다면, 그것들은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당신이 이 회사에 진짜 일한다고 가정하고)
  • 사용자 참여 감소의 가장 큰 요인이 무엇일까?
  • 회사는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떻게 대응하면 될까?

 

 

https://mode.com/sql-tutorial/a-drop-in-user-engagement/#the-probl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