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데이터 공부 안하는 블로그

[패스트캠퍼스 수강 후기] 파이썬 인강 100% 환급 챌린지 26회차 미션 본문

파이썬

[패스트캠퍼스 수강 후기] 파이썬 인강 100% 환급 챌린지 26회차 미션

공사노비 2020. 11. 27. 21:25


26일차
오늘은 셀레니움에 대해 배웠습니다.

셀레니움은 웹페이지에서 클릭이나 페이지 이동, 글자 쓰기 같은 세세한 작업을 할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먼저 selenium 을 install명령으로 설치합니다. 그리고 또 필요한것은 크롬 웹 드라이버를 설치하는것인데요, 크롬의 더보기를 클릭해서 현재 나의 크롬 버전이 몇인지를 봅니다. 저는 87.xx 인것으로 나오네요. 구글에서 크롬 드라이버를 검색해서 나의 버전에 맞는 드라이버를 다운받습니다. 저는 맥을 사용하기 때문에 맥용으로 다운 받았습니다. 다운받은 드라이버를 파이썬 가상환경이 설정된 폴더에 넣어줍니다. 이러면 준비가 다 된것입니다.


오늘 연습은 vscode가 아닌 터미널에서 했습니다. 파이썬은 터미널 환경에서 한줄씩 실행하면서 해볼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웹드라이버를 사용해서 브라우저를 열어서 한줄씩 쓰면서 제대로 되고 있는지 확인해볼수 있습니다. 이렇게 편리할수가!!

터미널에서 python을 입력하고 파이썬을 실행합니다.
항상 하던것과 비슷하게 셀레니움에서 웹드라이버를 불러옵니다.

from selenium import webdriver
browser = webdriver.Chrome() #브라우저 변수를 선언해주고 크롬 웹드라이버를 불러옵니다.

여기 까지 써주면 바로 크롬 브라우져가 열립니다. 와우
네이버로 가봅니다.

browser.get(“http://naver.com”)

네이버 잘 열립니다.
로그인도 해볼수 있습니다. 크롬 개발자 도구로 로그인 버튼을 확인해 봅니다. class가 link_login입니다. 이부분을 활용합니다.

elem = browser.find_element_by_class_name(“link_login”) # find_element_by_class_name 로 쉽게 로그인 버튼을 찾아옵니다.

elem.click()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뒤로 가기도 가능합니다.
browser.back()
앞으로도 당연히 되겠죠.
browser.forward()
새로고침
browser.refresh()
하나씩 실행되는 것을 보면서 하니까 더 재밌습니다!

이번에는 검색창에 입력하는 부분을 해보겠습니다.

개발자도구를 통해서 확인해보면 검색창은 id가 query로 되어있는 부분입니다.
elem = browser.find_element_by_id(“query”) #간단히 id query로 찾을수 있습니다. 셀레니움 짱짱맨입니다.
글자입력을 해봅니다.
elem.send_keys(“코딩”)
send_key로 원하는 글자를 입력할수 있습니다.
또 엔터같은 키값도 입력이 가능합니다. 이것을 사용하려면 keys를 import 해주어야 합니다.
from selenium.webdriver.common.keys import Keys
elem.send_keys(Keys.ENTER) #대, 소문자 유의해 주세요.

이렇게 해주면 바로 검색창에 코딩이 입력되어 검색됩니다!!

와우 뭔가 프로그래밍하고 있는 기분이 드는 셀레니움 입니다.


강의소개 https://bit.ly/33a7nv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