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데이터 공부 안하는 블로그

미국 연준 기준금리 인상 예상의 원인 본문

경제 뉴스

미국 연준 기준금리 인상 예상의 원인

공사노비 2023. 6. 19. 13:03

 

금리 인상 단행한 호주와 캐나다

캐나다중앙은행이 기준금리 목표치를 4.75%로 0.25%p 인상했다.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인 2%를 상당히 웃도는 수준에서 고착될 수 있다고 우려했기 때문이다.

호주중앙은행도 기준금리를 4.1%로 0.25%p 인상했다.

 

미국 1조 달러가 넘는 국채 발행 예정

미국 연방정부의 부채한도가 증가함에 따라 9월까지 1조 달러가 넘는 국채가 시장에 투하될 예정이다.

JP모건은 미 재무부가 올해 말까지 약 1조 달러가 넘는 규모의 단기 국채를 발행할 것으로 추산했다.

단기간에 대규모의 국채가 시장에 쏟아지면 구축효과에 의해 시중에 통화량이 늘어나 시장금리가 오르고 그 결과 민간의 소비, 투자가 감소한다. 

이와 같은 국채발행은 2008년 금융위기,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가장 큰 규모이며, 전문가들은 이번 국채 발행이 금리를 0.25~0.5% 포인트 인상하는 효과를 낼 것이라고 전망한다.

 

전월보다 상승한 근원 PCE물가지수와 낮은 실업률

4월 근원 PCE물가지수는 4.7%로 (연준의 목표치는 2%) 전월보다 오히려 상승했다.  

뿐만 아니라 실업자 1명당 구인 건수 배울은 1.8건으로 전월(1.7)보다 늘어났다. 현재 미국의 노동시장은 팬데믹을 지나면서 노동 비축 등의 원인으로 수요가 공급에 상태이다.

 

 

* 개인소비지출(PCE)은 이미 사람들이 사용한 금액을 집계한 경기후행지수로, 이 지수를 통해 과거 경기 흐름이 어땠는지 파악하고 향후 경기를 예측한다.

 

http://www.landliberty.or.kr/module/board/board.php?bo_table=journalism&wr_id=441